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울증은 왜 생기고 증상과 치료법을 찾아보자

by 똑똑어게인 2023. 11. 23.
반응형

우울증 원인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마음의 병입니다.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유전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초기에 방치했다가 중증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위에도 우울한 감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환경에 따라 우울한 감정이 다양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마음의 병에 노출되기 쉬는 여러 가지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평생 살아가면서 약 20% 정도 사람들이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감정조절을 하지 못해서 스트레스가 장기간 쌓이게 되면 우울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내성적인 사람이 외향적인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화가 나게 되면 바로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노를 마음에 담아두고 있으면 병이 생깁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항상 좋은 일만 있는 것 아니죠. 즐거운 일과 슬픈 일을 겪으면서 살기 때문에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픈 생각에 빠져서 혼자 있는 것보다는 취미생활을 통해서 여러 사람을 만나 대화를 통해 소통하고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은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다 보면 중증으로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감정을 표현할 대상을 찾아서 속마음을 시원하게 털어놔야 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면 쌍둥이 중 한명이 우울증에 걸리면 나머지 한명도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심리적인 원인으로는 낮은 자존감을 들 수 있습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일시적인 우울증은 2주 이상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2주 이상 지속해서 우울하다면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일단 우울증이 지속되면 식욕이 떨어져 무엇을 먹어도 맛이 없고 의욕이 없어집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수면 장애가 생깁니다. 수면 장애가 지속되면 우울감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줍니다. 우울증 환자들 증상을 보면 대부분 비관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자기만 불행하다고 느끼며 정신적 고통에서 빠져나오기 힘들어합니다. 혼자 힘으로 벗어나기 힘들기 떄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우울감을 많이 느끼는 환자들을 보면 하지 않아도 될 걱정을 합니다. 항상 난 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가정주부 같은 경우는 살림을 잘하지 못하고 학생은 공부할 수 없을 정도로 치료가 필요한 상태가 됩니다. 특별한 이유도 없는데 죄책감이 든다고 하면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미래에 대한 희망도 없고 재미있는 일이 없다고 평소에 느끼고 산다면 우울증 검사를 해보길 권합니다. 뭐든지 자신이 없다고 느끼거나 자기 스스로 인생에 실패했다고 느낀다면 전문가와 상담하길 바란다. 우울증은 마음의 병인 만큼 증상이 다양합니다. 과도하게 초조하거나 일상생활에서도 항상 쫒기는듯한 느낌을 받거나 우울한 모습이 남들에게도 쉽게 노출되기도 합니다. 평소의 비관적인 생각이 든다면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우울증 치료법

우울증 치료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크게 정신 치료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로 사용되는 항우울제는 한 달 정도 사용하게 되면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항우울제를 사용하여 단시간에 증상이 많이 호전되었다 하더라도 6개월~8개월 정도는 약물치료를 꾸준히 하는 게 재발 우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정신 치료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집니다. 정신 치료는 혼자서 절대 증상이 나아질 수 없기 때문에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서 자주 상담을 하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신과 약물은 부작용이 크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정신관 약물을 많이 먹다 보면 바보가 된다는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단시간에 증상이 개선 될수도 있지만 부작용으로 인하여 속이 울렁거린다거나 뇌에 자극을 주어 불면증을 생기게 합니다. 치료 약물을 복용 후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생기면 혼자서 판단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항우울제는 내성이나 중독이 없기 때문에 단시간 복용으로 효과를 바라기보단 장기간 복용해서 효과를 보길 바랍니다. 항우울제를 섭취해도 증상에 호전이 없을 때는 인지치료를 해보기를 권합니다. 인지치료는 사람과에 관계를 잘못 인식하여 평범한 관계를 이어가지 못하는 사람에게 사용됩니다. 우울증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은 항상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게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