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근경색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방법

by 똑똑어게인 2023. 11. 17.
반응형

원인

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갑자기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심장 근육의 일부분이 손상을 입어서 생긴다. 심근경색의 원인은 심장의 혈관인 관상동맥이 혈관 벽의 콜레스테롤 또는 혈전으로 좁아지거나 막히면 발생한다. 심근경색이 발생하면 일반적인 증상은 가슴이 답답하면서 무거워지고 통증이 수반 되면서 가슴에 강한 압박감이 나타난다. 가슴 통증은 중앙에서 시작하여 목 어깨 팔 턱 등의 다른 부위로 확산한다. 심근경색으로 호흡 곤란이 오면 어지증이 빈번 나타날 수 있으며 심장 기능 저하로 쓰러질 수 있다. 심근경색 발생 시에는 환자가 식은땀을 흘리고 매우 어지러울 수 있으며 앞이 깜깜 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심장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으면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이른 시간에 병원으로 내원해야 한다. 평소에는 따로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찾아오기 때문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도 부족하고 치료를 적절히 받는다 하더라도 10% 정도는 사망에 이르는 아주 무운 병이다. 심근경색의 원인은 혈관이 갑자기 막힌다는 것이다. 혈관 안에 기름기가 쌓여 단단해져 혈전이 생겨 혈액 찌꺼기가 관상동맥을 완전히 막아버리면 심근경색이 발생한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운동을 하지 않는 생활 습관을 지고 있다면 심근경색에서 자유로울수 없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은 심근경색 주요 원인이다.

증상

심근경색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 통증이다. 가슴 통증은 왼쪽 가슴 부위부터 시작하고 종종 가슴 중앙부위에서도 통증이 생긴다. 심한 압박감과 가슴을 누르는 듯한 무거움을 느끼기도 한다. 가슴 통증의 원인은 심근 근육의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하며 때로는 상완 하퇴 등으로 확산할 수 있다. 심근경색 환자는 가슴을 누르는 통증과 함께 호흡 곤란이 같이 올 수도 있다. 호흡 곤란이 오는 이유는 심근의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다. 갑자기 숨을 쉬는 게 불편하거나 숨을 쉬기 어렵다고 느껴지면 심근경색의 전조 증상일 수 있다. 심근경색 환자들에게서 가끔은 이상한 맛이나 냄새가 나는 것을 경험하는데 이는 감각의 영향을 주는 심근 손상이 원인일 수 있다. 심근경색은 구토와 오심을 유발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소화기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가끔은 복부 통증을 느끼는 환자들도 있으며 이는 가슴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 중 하나이다. 여러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 중 어지러움을 호소하거나 두통과 현기증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이런 증상은 심근경색의 부수적인 표지로 나타난다. 심근경색 환자 중 절반 이상은 평소에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심근경색이 발생할 경우 빠른 대처만이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 음식을 과식하지 않았는데 평소와 다르게 가슴이 꽉 막힌 느낌이 들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는 것처럼 느낌이 들면 심근경색 전조증상이라고 의심 해볼수 있다.

치료

심근경색이 의심되면 빠르게 응급 의료센터에 전화하거나 응급실로 내원 해야한다. 응급실에 내원했다면 의료진이 즉시 환자 상태를 평가하고 심장 모니터링을 시작한다. 가장 먼저 시행되는 치료는 심장 동맥을 막고 있는 혈전을 제거하기 위해 혈전용해제를 투입하여 혈전을 용해다. 충분한 산소 공급을 위해 산소 호흡기를 제공하고 가슴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나 진정제를 사용한다. 혈전이 제거 되었다면 심장 동맥 내 금속 그물 관을 삽입하여 혈관을 확장 시킨다. 이것을 스텐트 삽입이라 한다. 이 방법은 다른 혈관을 삽입하여 혈액 공급을 하기 위함이다. 최근 약물요법과 관동맥 우회술의 발달로 예전에 치료할 수 없었던 위험한 질환의 환자들도 현재는 많은 성공을 거두고 있다. 심장 초음파 기술도 많이 발전하여 심장 초음파만으로도 심장 기능과 손상 부위를 알 수 있으며 심장의 허혈 정도와 기능 상태를 점검하여 그에게 맞는 치료를 할 수 있다. 수술이 잘 되었다면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수술 후 병원에 장기간 입원하면서 회복하는 동안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치료 계획을 잘 따라야 한다. 심근경색 초기에는 부정맥으로 사망할 확률이 아주 높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아주 중요하다. 발병 초기에는 여러 가지 합병증이 같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중환자실에서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 심근경색의 가장 현명한 치료는 발생 의심 즉시 의료진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