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암을 일으키는 원인과 주요증상 및 치료법

by 똑똑어게인 2023. 11. 22.
반응형

원인

간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게 발생한다.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적인 간질환이고 그다음은 과도한 음주로 인해 간이 손상되어 간암을 일으킨다. 만성적인 간 질환에는 B형과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다. B형과 C형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염증을 발생시키고 변이를 통해 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알코올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지방간이 쌓이게 되는데 지방간은 염증을 발생하고 간세포를 손상하여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유전적인 요인도 간암을 발생한다. 가족 중에 간 질환으로 고생하거나 사망한 경우가 있다면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도 간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B형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태어날 때 어머니로부터 감염이 되고 그중 절반 이상이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증으로 진행한다. 특히 간경변증은 간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외국의 경우 부패한 옥수수나 땅콩에서 생기는 곰팡이에 의해서 간암이 걸린다고 하는데 다행히 우리나라에는 곰팡이 바이러스가 없다. 간암 환자 중 10% 정도가 C형 간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 C형 바이러스는 치료 백신이 아직 개발 되지않아서 조심 해야 한다. 간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흡연과 비만도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예방을 해야한다. 음주와 흡연을 같이 하면 간에 피로감을 2배로 높이므로 두 가지를 동시에 하지 않아야 한다.

주요증상

간암은 증상이 없이 정기 검사를 하다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침묵 장기라는 별명이 붙었다. 간암 진행이 많이 된 경우는 위배 쪽에서 덩어리가 만져질 수도 있고 체중감소 황달 식욕부진이 생길 수 있다. 간에 생긴 혹이 배 쪽으로 내려와 만져지는 경우도 있다. 간암은 일반인들은 잘 걸리지 않는 암이다. 간암은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등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암이다. 평소보다 피곤함이 자주 느껴지나 식욕이 많이 떨어지고 입술이 평소보다 파랗거나 검붉음이 나타나면 간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 워낙 증상이 없는 암으로 알려져 있다 보니 증상을 찾는 거 또한 어렵다. 평소보다 소화가 안 되고 체중이 감소하면 정밀검사를 받아보기를 권장한다. 복수가 차거나 황달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을 찾으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상태인 경우가 많다. 간암 진행이 많이 된 경우는 복부 부기 복부 통증 구토 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기도 한다. 간은 우리 몸의 해독을 해주는 기관이다. 간에 문제가 생기면 피로감이 확실히 나타난다. 피곤이 밀려오면 간의 이상을 의심하지 않고 잠을 자면 나아진다고 생각한다. 피곤한 증상이 오래되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짜증도 나고 몸에 여러 가지 변화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변비가 생기고 설사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간이 안 좋아져 황달이 나타나는 이유는 해독작용 못하기 때문에 몸에 독소가 쌓이기 떄문이다. 

간암 치료

간암 치료는 환자의 상태나 진단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주로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수술 3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간암은 대부분 진행이 상당히 많이 된 상태에서 병원을 찾아서 수술이나 간 이식 같은 치료법으로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영상의학의 발전으로 초기에 간암을 진단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서 그에게 맞는 치료법도 많이 발전했다. 간 이식 기법도 많이 발전했고 간 절제 또는 고주파 열 치료나 방사선 치료법도 엄청난 발전을 해서 간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있다. 간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특정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치료에 큰 효과를 보기는 힘들다.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단백질 탄수화물 신선한 야채나 과일 등을 고르게 섭취하는 게 간암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간암 크기가 3cm 이하일 때는 수술을 하고 5cm 이하일떄는 간동맥 화학색전술을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다. 2cm 이하 일떄는 방사선 치료를 많이 사용한다. 간 절제술은 최대한 적게 간을 절제해서 남아 있는 정상 간이 제대로 우리 몸에 독소를 해독해 주고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작정 잘라서 간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간 기능장애로 사망할 수도 있다. 간 절제술보다는 간이식이 훨씬 효과가 뛰어나다. 하지만 간 공급 자체가 제한적이어서 기준에 맞지 않으면 할 수가 없다. 종양을 태우는 고주파 열 치료술은 간암 치료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고주파 열 치료술은 부작용도 적다.

반응형